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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(HyperText Transfer Protocol)
- HTML, TEXT
-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- JSON, XML(API)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-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HTTP 특징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), 비연결성
- HTTP 메세지
- 단순함, 확장 가능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Request Response 구조
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
서버와 클라이언트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양쪽이 따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
무상태 프로토콜(스테이스리스/Stateless)
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
장점: 서버 확장성 높음(스케일 아웃)
단점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Stateful, Stateless 차이
상태유지 - Stateful
음식 주문
- 고객: 치킨 얼마예요?
- 점원: 2만원입니다.
- 고객: 3마리 주세요.
- 점원: 총 6만원입니다. 배달로 드릴까요, 포장으로 드릴까요?
- 고객: 배달이요.
- 점원: 네, 주소를 알려주세요.
-> 3마리라는 말은 앞에서 나온 치킨을 기억해야만 이해할 수 있음
무상태 - Stateless
음식 주문
- 고객: 치킨 얼마예요?
- 점원: 2만원입니다.
- 고객: 치킨 2마리 주세요.
- 점원: 총 4만원입니다. 결제 수단은요?
- 고객: 치킨 2마리를 카드로 결제할게요.
- 점원: 네, 카드 결제 4만원 완료되었습니다.
-> 매번 주문 품목과 수량, 결제수단까지 전부 포함해서 말해야 함.
상태유지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그 전에 알고 있던 정보를 함께 알려줘야 한다.
무상태: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.
-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-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.
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. -> 무한 서버 증설 가능
Stateless
실무한계
상태 유지
- 로그인
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최소한의 상태만 유지
비 연결성
-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-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- 1 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
-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.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
한계와 극복
- TPC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한다 -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- 지금은 HTTP 지속 연결(Persistent Connections)로 문제 해결
가장 중요한 HTTP 메세지 기능

REQUEST 시작라인
- start-line = request-line / status-line
- request-line = method SP(공백) request-target SP HTTP-version CRLF(엔터)
HTTP 메서드
- 종류 - GET, POST, PUT, DELETE...
-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
- GET - 리소스 조회
- POST - 요청 내역 처리
HTTP 헤더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
-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
HTTP 메시지 바디
- 실제 전송할 데이터
-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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